-Hard 1층에서 보스방이 간혹 출현하는 버그 수정
-텔레포트 카드를 사용 시 미니맵의 시작방 워프 기능 사용 방지
그 동안 제보가 들어온 버그 몇가지를 수정하였습니다.
[밸런스 조정]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클라이언트 버전은 큰 변화가 없으나, 밸런스 쪽에서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해당 사항들은 게임 내적으로 큰 변화인 만큼 다음 업데이트까지 지속적인 관찰 후 필요에 따라 재조정을 할 예정입니다.
[R.A칩]
-모든 특수 R.A칩 공격력 3으로 통일
‘아켈로그 연구소’의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는, 본디 초기 컨셉에서 특수(보라) 카드가 일반 카드의 ‘상위’ 등급이 아니었던 것에서 파생된 문제입니다.
컨셉의 변경 이후에도 그 잔재로 일반 카드 중 가장 가성비가 좋은 3코스트 빨강(공격력 강화) 카드보다 가성비가 떨어지는 경우가 존재하였으며, 상위 유저들의 경우 의도된 사양보다 특수 카드의 사용률이 저조하였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컨셉에 맞춤과 동시에, 좀 더 라이트 유저들을 배려하는 난이도 조절의 일환으로 모든 특수 R.A칩의 공격력을 3으로 통일하여, 거의 모든 상황에서 특수 카드들이 일반 카드의 ‘상위’ 등급의 위력을 가지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단 '검은 번개'는 카드의 컨셉 상 예외이며, 후술할 초기 코스트에서 메리트를 주었습니다.
-특수 R.A칩들의 초기 코스트 변경
그리고 카드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였던 ‘공격력’이 통일됨에 따라, 밸런스 조정상 메리트, 혹은 디메리트를 위해 통일되어 있던 특수카드들의 코스트들을 카드마다 개별적인 수치로 변경하였습니다. 각각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5코스트
-거미신부의 바늘
4코스트
-케툴라의 안개, 홀메이커, 기생수 로시셉톨, 트리클로
-크림슨 크로우의 깃털
-고독한 비숍
-질풍삵
2코스트
-겁쟁이 닐스
-알하가의 외골격
-맹목적인 스카울러
1코스트
-검은 번개
3코스트 유지
-나머지 특수 카드들
전체적으로 특수 카드들의 위력이 증가함에 따라 게임의 전체 난이도가 많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Normal 이상 난이도의 전체 드랍률과 개별 드랍률을 조정하였습니다.
'4코스트 카드 드랍률을 감소'하였으며, 이 중 '강화형 카드 4종'의 드랍률은 좀 더 감소하였습니다.
단, Easy 난이도에서는 기존의 드랍률에서 역으로 소폭 상향하는 조정을 하여, 쉬운 클리어 및 원활한 연구 일지 해금을 배려하였습니다.
특히 연구일지 해금은 전 난이도에서 공유하는 사항이니, 드랍률이 낮은 특수카드의 연구일지 해금을 원하신다면 Easy 난이도를 활용하시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개별 특수 R.A칩 조정
-고독한 비숍
HP, AKS 10 회복→ HP 5, AKS 10 회복
-질풍삵
AKS 충전불가 3턴→AKS 충전불가 5턴
두 카드의 경우 이전 업데이트에서 상향된 성능이 현재 재조정된 밸런스 상에선 과도한 성능인 것으로 판단되어 하향을 하였습니다.
[몬스터]
-Normal 4층 보스 상향
(추가)매턴 자신의 HP 2 회복
기존 4층 보스의 경우 정공법보다 안전하고 쉽게 잡을 수 있는 우회 공략법이 존재하였습니다.
이는 기획 과정에서 인지하고 있는 사항이었으며, 손쉽게 잡히는 방법이 존재하는 것이 오히려 ‘페이크 최종 보스’라는 컨셉을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 '공략법'으로 인정하고 유지하고 있었고, 이후 Hard 난이도에서만 이를 방지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를 위해 밸런스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전체적인 난이도가 하향됨에 따라, Normal에서도 우회 공략법을 살짝 막아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 판단하여 이를 방지하는 패턴을 추가하였습니다.
Easy 난이도에서는 우회 공략법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Hard 5층 보스 변경
(변경)마지막 공격의 범위 대폭 증가(안전지대 감소)
(변경)마지막 공격의 대미지 감소(10→5)
Hard 5층 보스의 마지막 공격의 비주얼 임팩트를 조금 더 강하게 만듬과 동시에, 밸런스 측면에서 즉사기에서 HP 관리로 대응의 여지가 있는 5 대미지 공격으로 변경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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