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감사의 말
먼저 아켈로그 연구소를 받아주시고 플레이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iOS, 원스토어 출시와 재홍보 이후 추가로 많은 분들이 받아주시고 피드백 또한 해주셨습니다.
저희가 평소 각자의 일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확인을 자주 못하지만 최대한 응답해드리도록 노력하겠으며, 그런 차원에서 추후 업데이트 예정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특수 R.A칩 상향
특수 R.A칩(보라색 카드)은 개발 초중기 방향성으론 일반 R.A칩과 바닐라 카드와 효과 카드 정도의 관계로, 완전한 상위 개념이 아닌 특이한 효과가 있는 카드 정도로 하위, 동급, 상위 카드가 섞여 있는 개념으로 구상했었습니다.
그러나 도중에 개발 사정상 컨셉이 변경되면서, 특수 칩은 그 위치가 일반 카드 대비 상위 카드의 개념에 가깝게 포지션이 옮겨졌습니다.
이에 일괄적 상향을 살짝 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미묘한 카드들이 남아 있었고, 이를 로그라이크적인 접근법으로 일단 두었으나 생각 이상으로 사용률이 저조한 카드들이 많았습니다.
현재 위치에 맞게 상향을 필요성을 느껴 우선 몇몇 카드의 수치 조절을 하였으나, 단순히 수치만 대폭 올리면 카드의 개성이 사라질 우려가 있어 몇몇 사용율이 극히 저조한 카드들을 아예 범위, 효과 들을 살짝 바꾸는 식으로 추가상향할 예정입니다.
2.하드모드 추가
현재 하드모드는 구상 및 패턴 테스트 중이며, 아무리 늦어도 8월 말~9월 초에 최종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잡몹은 구상, 구현이 어느 정도 틀이 잡혀 테스트 플레이로 검증 중이며
보스 몬스터는 아직 패턴을 잡아가는 중입니다.
보스 몬스터까지 어느 정도 구상이 잡히고, 클라에서 난이도 선택이 구현이 완료되면 오픈 베타의 느낌으로 최종 목표 기한 전에 인게임에 미리 넣어보고 유저 피드백을 받아보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드모드에서 어느 정도 확정된 사항은 다음과 같으며 피드백을 통해 추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전체 몬스터 공격력 강화(1 예상)
-일부 잡몹의 패턴 강화, 모든 보스 몬스터의 패턴 강화
-1층부터 2층의 방 배치가 출현
-정제소, 보스방만 존재하던 5층에 최고난이도 방 몇개를 추가
레벨 디자인이 조금 미흡하다 생각되는 몇몇 방들 개선해보고 있으며, 랜덤 맵에서 다양성 증가를 위해 추가로 방을 제작하는 중입니다.
추후 업데이트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4.연구일지 텍스트 보완 및 추가
출시 전 개발 일정상 기한이 빠듯하여 몇몇 연구일지, 특히 특수 R.A칩의 텍스트가 시놉시스 수준으로만 들어간 것을 보완하여 타 연구일지 수준의 텍스트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순수하게 개발적 측면에서는 우선순위가 떨어질 수 있는 부분이나 아켈로그 연구소의 세계관과 로어를 좋아해주시는 유저분들을 위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꼭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5.언어 선택 추가
몇몇 요구가 있어 외국인 유저들을 고려한 글로벌 출시를 위해 언어 선택 기능을 구현하는 중입니다.
초기 개발 당시 전혀 고려하지 않은 기능이라, 클라이언트를 고쳐야 해서 시간이 걸려 완료 시점은 가장 나중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추가 고려중인 언어는 영어, 일본어 2가지입니다.
6.버그 및 최적화 관련
버그와 최적화 문제도 많은 분들이 피드백을 주셨으나 저희가 아마추어들인 점, 팀원들 각자 개인 일이 존재한다는 2가지 때문에 해결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iOS, 특히 램 1기가 이하의 기기에서 메모리 부족으로 프리징이나 종료가 잦은 상황인데, 가능한 선 내에서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솔직하게 단기간 내의 해결 확답을 드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7.(iOS 한정)게임센터 연동 추가
현재 iOS버전은 본래 있던 구글 플레이의 클라우드 세이브, 업적 등의 기능이 전부 빠져있는 상황입니다.
저희가 iOS 개발이 처음이고 미숙하여 iOS의 게임센터를 출시 사양에서는 우선 빼고 작업을 하였으며, 준비가 되면 추후 업데이트로 구글처럼 클라우드 세이브와 업적 기능을 게임센터를 통해 추가할 예정입니다.
8.마치며
마지막으로 아켈로그 연구소는 현재 남아있는 팀원들의 사정상 특별한 일이 없는 한 9월 초에 개발을 마치고 완결된 싱글 플레이 게임으로 깔끔하게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을 예정입니다.
각자의 일과 병행하면서 틈틈히 개발하는 것이 쉽진 않은 상황이나, 단순히 아마추어 게임 출시의 추억으로 남았을 게임에 기대 이상의 호응을 해주신 유저분들을 위해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